제 1 조 목적
“라이프집”(이하 ‘서비스’)을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약관에서는 여러분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므로 조금만 시간을 내서 주의 깊게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본 약관은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이하 ‘회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식회사 엘지전자(이하’회사’)가 준수해야 할 사항을 설명하였습니다.
제 2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1. 본 약관의 내용은 서비스 화면 또는 개별 서비스의 화면에 개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하고, 본 약관에 동의한 회원 모두에게 그 효력이 발생합니다.
2. 회사는 수시로 관련 법령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본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 시 적어도 15일 전에 그 개정 이유와 적용 일자를 알리겠습니다. 또한, 회원에게 불리할 수 있는 중대한 내용의 변경의 경우, 최소 30일 이전에 알리겠습니다. 본 약관 변경에 따라 회사가 회원에게 안내 또는 고지해야 할 내용은 해당 서비스 내 공지, 별도의 전자적 수단(이메일 등), SMS통지 등 합리적인 수단 중 1가지 이상을 통해 미리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회사가 본 조 제2항에 따라 공지 또는 통지를 하면서 공지 또는 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 7일 후까지 회원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제 3 조 약관 외 준칙
본 약관에 규정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또는 회사가 정한 개별 서비스의 이용약관, 운영정책 및 규칙 등(이하 ‘세부지침’)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 4 조 용어의 정의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비스: 회사 또는 이용자가 창작한 다양한 콘텐츠를 게시하고 회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기 위해 회사가 라이프집 웹사이트를 통하여 제공 또는 제공할 서비스를 말합니다.
2. 회원: 회사의 “서비스”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을 말합니다.
3. 아이디(이하 "ID"): 회원의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 별로 부여하는 고유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4. 비밀번호: 회원이 부여받은 ID와 일치된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권익 보호를 위하여 회원이 선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5. 해지: 회사 또는 회원이 서비스 개통 후 이용 계약을 해약하는 것을 말합니다.
6. 게시물: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서비스상”에 게시한 부호, 문자, 음성, 음향, 화상, 동영상 등의 정보 형태의 글, 사진, 동영상 및 각종 파일과 링크 등을 의미합니다.
7. 관계사: “서비스” 운영을 목적으로 “회사”가 계약한 업체를 의미합니다.
제 5 조 계약의 성립
1. 서비스 이용 신청은 회원이 본 약관을 읽고 ”약관동의” 항목에 체크하고, 회사가 정한 온라인 회원가입 신청서에 필수사항(ID, 비밀번호, 닉네임, 이메일 등)을 입력 후 “회원가입하기”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다만, 회사가 서비스 운영에 필요하고 이용자의 혜택이 추가되는 경우 회원에게 추가 정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서비스 이용계약은 회원이 본 조 제1항과 같이 신청한 후, 회사가 이러한 신청에 대하여 승낙함으로써 체결됩니다.
3. 회사는 제1항과 같이 회원가입을 신청한 이용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지 않는 한 이용계약을 승낙합니다.
1) 가입신청자가 만 14세 미만인 경우
2) 회원정보에 허위, 기재 누락, 오기가 있는 경우
3) 가입신청자가 이 약관 제6조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단, 제6조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회사의 회원 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4) 회사가 재정적, 기술적인 문제로 서비스 가입을 받지 못하는 경우
5) 기타 관련법령에 위배되거나 세부지침 등 회사가 정한 기준에 반하는 경우
4. 회원은 등록사항에 변경이 있는 경우, 회원정보변경 항목을 통해 직접 변경사항을 수정, 등록하여야 합니다.
제 6 조 이용의 제한
1.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 및 서비스 이용을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 신청 시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2) 타인의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서비스 운영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3) 서비스 이용 시 법령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4) 본 약관 제12조에 명기된 회원의 의무를 준수하지 못한 경우
2. 회사가 회원자격을 제한/정지시킨 후, 본 조 제1항에 해당되는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3. 회사가 회원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자격 상실 전에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 7 조 게시물의 관리
1. 회사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게시물을 등록하였을 경우, 부적절한 게시물로 판단하고 이를 삭제하거나 게시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이용자 또는 제3자를 비난하거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2) 회사의 이용목적에 부합하지 않거나 해당 서비스의 취지와 무관한 콘텐츠
3) 타인의 저작권, 상표권 등을 침해하는 콘텐츠
4) 음란성 콘텐츠와 혐오성 콘텐츠
5) 특정인의 개인정보가 포함된 콘텐츠
6) 특정 단어 또는 문구를 반복 산입하는 등의 비정상적인 콘텐츠 또는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기계적인 패턴 글로 도배하는 경우
7) 회사가 허용하지 아니한 영리활동과 관련된 콘텐츠
8) 악성코드나 스파이웨어 등이 실행되어 다른 이용자 및 기타 제3자의 시스템 성능 저하, 개인정보 유출 등의 피해를 줄 수 있는 악의적인 코드를 담고 있는 콘텐츠
9) 기타 관련법령 및 이용약관 등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2. 회원의 게시물이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및 저작권법 등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회사는 관련 법령이 정한 절차에 따라 해당 게시물의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 법령에 따라 조치를 취합니다.
3. 회사는 권리자의 요청이 없는 경우라도 권리침해가 인정될 만한 사유가 있거나 기타 회사의 정책 및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경우에는 관련 법령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하 임시조치 등을 취할 수 있습니다.
4. 위와 관련된 세부 절차는 정보통신망법 및 저작권법이 규정한 범위 내에서 회사가 정한 권리침해 신고 절차에 따릅니다.
제 8 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1. 회원은 사진, 영상, 글 등 정보를 게시할 수 있으며, 이러한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지적재산권은 당연히 권리자가 계속하여 보유합니다.
2. 회사는 회원과 타인의 지식재산권이 존중되고 보호받을 수 있도록 노력할 책임이 있고, 특히 타인에 의해 회원의 지식재산권 침해가 확인될 경우 즉시 회원의 권리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이를 회원에게 통지하는 등 서비스 내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보호를 위하여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3. 회원이 게시물을 게시하는 경우, 서비스에 노출될 수 있고 이에 필요한 범위 내에서 사용, 저장, 수정, 복제, 전시, 배포 등의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사용을 허락하는 라이선스를 회사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다시 한번 알려드리지만, 본 라이선스에서 회원이 회사에게 부여하는 권리는 서비스를 운영, 개선, 홍보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범위 내에서 사용됩니다.
4. 회원은 회사에 제공한 콘텐츠에 대해 회사에 라이선스를 부여하기 위해 필요한 권리를 보유해야 합니다. 이러한 권리를 보유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게시자가 책임을 부담하게 됩니다. 또한 회원은 음란하거나 폭력적이거나 기타 공서양속 및 법령에 위반하는 콘텐츠를 공개 또는 게시할 수 없습니다.
5. 회사는 회원의 콘텐츠가 관련 법령에 위반되거나 음란 또는 청소년에게 유해한 게시물, 차별 갈등을 조장하는 게시물, 도배·광고·홍보·스팸성 게시물, 계정을 양도 또는 거래하는 내용의 게시물, 타인을 사칭하는 게시물 등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이를 삭제하거나 게시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사가 모든 콘텐츠를 검토할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6.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더라도 다른 이용자의 콘텐츠에 대하여 어떠한 권리를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회원이 다른 이용자의 콘텐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콘텐츠 소유자로부터 별도로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7.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 중 회사가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가 이용하게 하여서는 아니됩니다.
제 9 조 서비스의 변경 및 종료
1. 회사는 아래 각 호의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유지·보수 등을 위한 정기 또는 임시 점검의 경우
2)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3) 관계사와의 계약 종료, 정부의 명령/규제 등 회사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유지할 수 없는 경우
4) 기타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2. 본 조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미리 제14조에서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 내지 공지하겠습니다. 다만, 회사로서도 예측할 수 없거나 통제할 수 없는 사유(회사의 과실이 없는 서버 장애, 시스템다운 등)로 인해 사전 통지 내지 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회사가 상황을 파악하는 즉시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서비스를 복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계약한 관계사와의 계약종료 및 변경, 신규 서비스의 개시 등의 사유로 서비스 내용이 변경되거나 서비스가 종료되는 경우 회사는 서비스 내 게시 및 알림 메시지를 통하여 서비스 내용의 변경 사항 또는 종료를 통지할 수 있습니다.
4. 회원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의 변경사항이나 종료는 서비스 내 게시 및 알림 메시지를 발송하는 방법 등으로 개별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10 조 회원관리 책임
1. 서비스 계정은 회원 본인만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이 회원의 계정을 이용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회원은 다른 사람이 회원의 계정을 이용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회원은 다른 사람이 회원의 계정을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도록 연결된 SNS계정을 관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서비스 내의 설정 화면을 통하여 회원의 계정 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비스의 제공 및 관리를 위해 필요한 ID 등 일부 정보는 수정이 불가합니다.
3. 본 서비스는 회원가입 시 선택한 SNS채널의 정보와 연결되어 동작하고, 회원이 선택한 SNS채널을 통해 로그인이 진행됩니다. 무단 사용이 발견된다면 회원이 선택한 해당 SNS 채널의 고객센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회원이 계정 정보를 적시에 수정하지 않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1 조 회사의 의무
1. 회사는 이용자가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2.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3. 회사는 이용자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 합당하다고 판단될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합니다.
4. 회사는 전시, 사변, 천재지변, 비상사태, 현재의 기술로는 해결이 불가능한 기술적 결함 등 불가항력적 사유 및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이용자의 손해, 손실, 기타 모든 불이익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제 12 조 회원의 의무
1.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아래 각 호의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이용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 사실을 기재하거나, 다른 회원의 ID, SNS계정을 도용, 부정하게 사용하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거나 명의자의 허락 없이 인증 등을 수행하는 행위
2)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
3)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를 연결(링크)하는 행위
4) 회사 또는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의 정보, 문장, 도형, 음성 등을 타인에게 유포하는 행위
6) 서비스와 관련된 설비의 오동작이나 정보 등의 파괴 및 혼란을 유발시키는 행위
7) 서비스의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 및 수신자의 명시적인 수신거부의사에 반하는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행위
8) 회사의 동의 없이 서비스 또는 이에 포함된 소프트웨어의 일부를 복사, 수정, 배포, 판매, 양도, 대여, 담보 제공하거나 타인에게 그 이용을 허락하는 행위와 소프트웨어를 역설계하거나 소스 코드의 추출을 시도하는 등 서비스를 복제, 분해 또는 모방하거나 기타 변형하는 행위
9)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및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하는 행위
10)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공개하는 행위
11)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주거나 타인에게 손해를 가할 목적으로 허위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12) 윤락행위를 알선하거나 음행을 매게 하는 내용의 정보를 유통시키는 행위
13)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계속하여 상대방에게 도달하게 하여 상대방의 일상적 생활을 방해하는 행위
14)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포함) 의 전송 또는 게시 행위
15) 회사 또는 관계사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E-mail, 메시지 등을 발송하는 행위
16)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E-mail을 발송하는 행위
17) 기타 불법한 행위
2.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증여할 수 없으며,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3. 혹시라도 회원이 관련 법령, 회사의 모든 약관 또는 정책을 준수하지 않는다면, 회사는 회원의 위반행위 등을 조사할 수 있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잠시 또는 계속하여 중단하거나, 재가입에 제한을 둘 수도 있습니다.
제 13 조 회원에 대한 통지 및 공지
1. 회사는 회원과의 의견 교환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회원은 언제든지 1:1 문의를 통해 회사에 의견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에 대한 통지는 회원정보에 기재된 E-mail 주소 및 휴대폰 번호, 또는 알림 메시지 등을 활용한 전자적 방법으로 이뤄지며, 이러한 전자적 통지가 회원에 도달한 때에 효력이 발생합니다.
3. 불특정 다수의 회원에게 통지를 하는 경우 1주일 이상 서비스 게시판 내 게시하는 방법으로 제2항의 개별 통지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다만, 특정 회원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해당 회원에게 개별적으로 통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제 14 조 이용계약 해지
1. 회원이 서비스 이용을 더 이상 원치 않는 때에는 언제든지 서비스 내 제공되는 메뉴를 이용하여 이용계약의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2. 회사는 법령에서 정하는 기간 동안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로그인 혹은 접속한 기록이 없는 경우 회원의 알림 메시지를 보내는 등 기타 유효한 수단으로 통지 후 회원의 알림 메시지를 보내는 등 기타 유효한 수단으로 통지 후 회원의 계정 정보를 파기하거나 분리 보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서비스 이용을 위한 필수적인 정보가 부족할 경우 이용계약이 해지될 수도 있습니다.
3. 이용계약이 해지되면 법령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따라 회원의 정보를 보유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회원의 이용하였던 개별 서비스 데이터(작성한 컨텐츠, 댓글, 대댓글 등 포함)는 삭제됩니다.
4. 이용계약이 해지된 경우라도 회원은 다시 회사에 대하여 이용계약의 체결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전의 정보는 삭제되기 때문에 다시 사용하실 수 없으며 이전의 ID도 재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제 15 조 손해배상
1. 회사는 법령상 허용되는 한도 내에서 서비스와 관련하여 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어떠한 구체적인 사항에 대한 약정이나 보증을 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는 CP(Contents Provider)가 제공하거나 회원이 작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회사의 과실 없이 발생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2.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무료이며, 회사는 서비스 요금이 무료인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관련법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상실한 것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은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3.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의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 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해당 회원은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해당 회원은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4.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과 제3자 간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사는 그 분쟁에 개입하지 않으며 그 분쟁의 결과에 책임이 없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회사가 제3자에게 손해를 배상하거나 기타 비용을 지출한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구상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제 16 조 분쟁의 해결
본 약관 또는 서비스는 대한민국 법령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됩니다.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분쟁이 발생하면 이의 해결을 위해 성실히 협의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결되지 않으면 민사소송법상의 관할법원에 소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